top of page
검색
김수희

Parc Three

최종 수정일: 2024년 1월 4일

공원, 시민문화복합시설

정성훈 / 건축설계스튜디오VII


남목에선 큰 광장, 큰 공원이 없어도 기존의 작은 공원이 공공장소로서의 역할을 해왔다.

본 프로젝트는 그 역할을 계승한 공원과 결합된 시민문화복합시설을 제안한다.



Introduction

위치 : 울산광역시 동구 동부동 259-10

용도 : 공원, 생활 SOC, 미술관, 시장

층수 : 4층

대지면적 : 5,385 ㎡

건축면적 : 3,862 ㎡

연면적 : 11,614 ㎡

건폐율 : 71.7%

용적율 : 138%

구조 : 철근 콘크리트



 


Site





남목 마을 중간에 위치한 사이트는 메인 도로에 접해있으며 남목초등학교와 남목시장을 마주하고 있다. 사이트의 북쪽으론 아파트 단지 위로 마골산이, 남쪽으론 공장들이 자리하고 있다. 거주 단지와 학교, 시장이 맞닿는 곳으로 마을의 공공장소로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장소이다.





<site map diagram>



<topography 1>


남목 마을엔 큰 광장도, 큰 공원도 없는 대신 곳곳에 작은 공원이 있다. 기존의 첫 번째 공원(Parc one)은 마을의 산에 조성 되어있고, 두 번째 공원(Parc two)은 마을에 조성된 쌈지공원으로 두 공원 모두 마을 주민들을 위한 공공장소로서 역할 해왔다.



<topography 2>


그래서 본 프로젝트에선 세 번째 공원(Parc Three)은 앞선 공원들의 역할과 형태, 성격, 장소성을 계승한 공공 건축물인 학교와 시장 사이 들어올 공공장소와 공원을 조합한 건축물로 제안한다.



Design






현재 사이트는 건폐율이 54%이고 녹지가 없다. 여기서 공원을 확보하기 위해 법적 최대 건폐율은 70%까지이므로 공원 부분은 땅 위에서 확보되도록 한다. 한 곳으로 공원이 스며들게 하기 위해 각각 특성을 지닌 공원의 넓은 플레이트가 유리로 둘러싸인 공간으로 모이게 한다. 공공장소를 복원하기 위해 토지의 45%를 공원으로 계획한다.







<layout plan & diagram>



<mass process>





어린이 공원은 학교와 맞닿아 있는 어린이 통학로와 연결되는 곳에 배치하며, 시장을 오가는 사람으로 북적이는 도로를 따라 정적인 공원을 둘 것입니다. 좋은 전망을 지닌 레벨에 있는 스포츠 공원은 하늘 산책로(Sky Walktrail)로 연결되어 있다.



<elevation plan & section idea sketch>


학교와 시장을 마주 보는 것과 마주 보는 주행로를 고려해 공원의 수위와 위치를 조정했다. 넓은 공원의 하부는 맥락에 상응하는 큰 부피를 가진 미술관이나 마켓홀 등 큰 공간으로 계획했다. 각 층마다 공원 플레이트들이 안쪽 아트리움으로 모여들어 각 공원의 성격을 가진 공간이 된다. 또한 이 건축물은 프로그램과 이용자 간의 위계를 없애고 마을 주민들이 특별한 목적 없이 방문하도록 설계했다. 또한 아트리움이 삽입되며 공원은 앞에 있고 건축 공간은 뒤로 밀려 있다. 공원과 건축물의 경계가 매우 매우 가늘고 개방적이게 되어 자연스럽게 건축을 경험토록 한다.



<perspective section plan>

<atrium sketch>


<perspective view>



Software

캐드, 포토샵



Image Gallery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학생의 작품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자유롭게 댓글(익명 가능) 또는 인스타 DM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회수 17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Urban Sponge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