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서유한 @seo._.yh / 건축설계스튜디오 I
골목과 마당을 형상화한 동선으로 공용 공간의 자발적인 출입을 선택하게 하는 공동 주택을 제시한다.
Introduction
위치 :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동 643-3
용도 : 공동주택
층수 : 지상 3층
대지면적 : 345 ㎡
건축면적 : 242 ㎡
연면적 : 394 ㎡
---------------------------------------------------------------------------------------------
Living with other people
바쁘게 하루를 보내고 온 직장인들에게 집은 자신의 편안한 휴식처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동 주택을 설계한다면 어떤 점이 직장인들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공간이 될까? 라는 생각부터 설계가 시작된다.
개인 공간과 공용 공간이 연결된 공동 주택을 만들기보다는 골목 같은 동선을 통해 공간을 분리함으로써 직장인들에게 공용 공간의 출입을 자발적으로 선택하게 하는 공동 주택을 만들고자 한다. 그들에게 출입의 선택권을 줌으로써 편안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Concept
<concept : village>
이번 프로젝트의 대상인 젊은 직장인들을 위해 동선과 공간 구성을 통해 개인 공간과 공용 공간을 분리하는 아이디어를 이용한다.
이를 위해 마을을 컨셉으로 설정하고 수평적 분포의 특징을 가진 마을을 수직적 분포로 전환 후에 사용자가 공용 공간의 출입을 자발적으로 선택하게 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Design
1. 열린 공간 2. 공용 공간
Welcome Plaza, 중정, 뒷마당으로 이루어진 열린 공간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작업, 여가
열린 공간을 구성한다.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한다.
3. 동선 4. 개인 공간
일자형 동선에서 분화되는 골목 형태의 복도와 각각의 주거 유닛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거실을
넓어지는 2층 마당 형태로 동선을 구성한다. 배치한다.
<design process diagram>
<program>
마을의 구성 요소를 Public, Private, Semi - Public 공간으로 나누고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각각 1층 공용 공간, 2층 주거 유닛, 3층 거실에 부여한다.
3층 거실은 4명의 입주민이 들어가서 사용할 수 있으며 주방, 세탁실이 포함되어 있다.
주목할 만한 공간은 바로 골목 형태의 동선과 마당이다.
1층에서 2개의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연결되고 2층의 동선은 일자형 복도를 바탕으로 각 유닛으로 통하는
통로로 분화된다.
이렇게 분화되는 과정 곳곳에서 발생하는 넓은 공간인 마당에서 입주민 간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유도한다.
<floor plan>
<section>
Perspective view
<perspective view images>
Model
<model image>
Software
스케치업, 캐드, 일러스트, 포토샵
Image Gallery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학생의 작품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자유롭게 댓글(익명 가능) 또는 인스타 DM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aires